관계형 데이터베이스 RDBMS

 

1. 1970년 Dr. E.F Codd에 의해 관계형 모델이 처음 제안되었다.

2. 파일구조 시스템과의 차이점

    - 데이터의 무결성을 지켜준다.

    - 데이터의 공유

    -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

    - 중복성의 제거

    - 불일치를 피할 수 있다.

    - 표준화가 가능하다.

 

 

1970년에 E.F. Codd 박사의 논문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이후로 IBM 등 여러회사에서 상용화된 제품을 내놓기도 하였으며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오라클사 제품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지고 대용량 데이터를 관리하며 멀티미디어데이터를 저장하고 인터넷 환경을 보다 쉽게 구축하는데 있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많은 한계를 드러냄으로써 새로운 기법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의해 객체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가 새로운 기술로 부각되었고 이에 오라클사는 기존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장점과 새로운 객체기술을 도입하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8i, 9i 버전을 소개하게 되었다.

 

 

 

파일시스템 VS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은 파일시스템의 단점과도 같다.

 

일반적으로,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가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가 용이한 첫 번째이유는 데이터의 중복성이다.

만약, 한회사의 사원정보를 파일형태로 만들었다면, 하나의 파일은 필요로 하는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검색해 볼 수 있지만 동시에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정보의 변경을 용이하게 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본 파일에 대한 복사 본 파일을 여러개 복사하여 필요할 때 마다 참조하는 것이다. 결국 같은 사원정보 데이터가 여러군데 중복적으로 존재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논리적인 테이블구조를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며 결론적으로 데이터의 중복을 피할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 시스템은 하나의 원본 파일에 대한 변경작업이 발생하게 되면 복사해 주었던 여러개의 복사본 파일에 대한 변경작업을 모두 하지 않으면 서로 다른 사원정보 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불 일치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많은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공유할 수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성격, 속성 또는 표현방법 등을 체계화할 수 있고 또한 표준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파일 시스템은 운영체제에 로그인할 수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데이터를 참조 할 수 있지만(물론 OS마다 다르겠죠,  일반적인 windows환경을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에 인증된 사용자만이 참조할 수 있도록 보안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테이블을 생성할 때 제약조건(Primary Key, Foreign Key, NOT NULL, CHECK, UNIQUE)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실수로 조건에 만족되지 않는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을 방지하여 데이터의 무결성(Integrity)을 보장 할 수도 있다. 또한 시스템의 갑작스런 다운(DOWN)으로부터 사용자가 입력,수정,삭제하던 데이터가 제대로 변경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하나의 데이터구조를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입력, 수정, 삭제, 조회할 수 있도록 공유기능을 제공한다.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표준 개정이력  (0) 2014.03.06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역사  (0) 2014.03.06
데이터베이스의 역사  (0) 2014.03.06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0) 2014.03.06
sysdate  (0) 2013.07.19
Posted by 에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