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설계단계

2014. 3. 6. 14:32 from DB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의해 정보시스템이 구축되기까지의 단계를 알아보자

 

시스템 구축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분석되고 설계되는지를 이해해 보고 또한 분석/설계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어떻게 구현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크게 3가지 단계를 통해 분석,설계를 하게 된다.

 

 

첫번째 단계. 개념적 데이터모델링

-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듣고 분석하는 단계

 

실세계(Real World)의 내용을 그대로 이해하고 분석하며(정규화 과정), 분석결과를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

로 표현하는 과정

실세계에서 관리해야 할 대상(업무,사람,목표,장소,개념) 엔티티(Entity)와 엔티티의 속성(Attribute) 정의

 

* 예를 들면, 사람이라는 엔티티는 이름,주민번호,주소,연락처와 같은 속성들로 구분된다. 그리고, 여러개의 속성들 중에 대표적인 속성을 식별자(identifier)라고 한다. 여러명의 사원이 존재할 때 각각의 사원들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각 사원들에게 사원번호라는 유일한 번호를 부여하거나 또는 주민번호와 같은 유일한 값으로 구분한다. 이렇게,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만이 식별자(ID)가 될 수 있다. 또한 여러명의 사원정보를 하나의 튜플(Tuple)이라고 표현한다.

회사에 근무하는 한명의 사원정보가 튜플이 될 수 있으며, 많은 사원정보들도 튜플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어떤 엔티티가 가진 속성과 다른 엔티티가 가진 속성들 간에 데이터의 관계를 릴레이션쉽(RelationShip)이라고 한다.

 

 

두번째 단계.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단계

- 개념적 데이터모델링 단계에서 분석된 ERD가 실제적인 데이터베이스 환경에 구현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지는 단계

개념적 모델링단계에서 분석되었던 엔티티는 논리적 데이터베이스설계단계에서는 테이블이라는 구조로 표현되고, 애트리뷰트는 컬럼(Column)으로, 식별자는  Primary_key로 튜플은 행(Row)으로, 관계는 Foreign_key라는 구조로 설계된다.

 

 

세번째 단계.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단계

-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단계의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직접생성하고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의 운영과 성능향상을 위해 하드웨어적인 사용계획을 세우는 마지막 단계.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PL/SQL  (0) 2014.03.06
SQL 언어의 종류  (0) 2014.03.06
SQL 표준 개정이력  (0) 2014.03.06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역사  (0) 2014.03.06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0) 2014.03.06
Posted by 에시드 :